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A2 우유 비싼 이유...배앓이 덜할까?

by newslife108 2024. 4. 19.

최근 유한건강생활은 국내 최초 A2 우유인‘뉴오리진 a2우유’를 GS리테일의 편의점·슈퍼마켓인 GS25 GS더프레시에서도 판매하기로 했다. 지난 2018년 출시된 뉴오리진 a2우유는 유한건강생활이 호주 유가공 기업 ‘a2 밀크 컴퍼니’와 손잡고 만든 제품이다. 초창기 쿠팡, 마켓컬리, SSG닷컴 등 e커머스에서 판매됐던 이 제품은 입소문을 타고 4년간 누적 판매량 300만개를 넘겼다. 최근에는 이마트·홈플러스·롯데마트 등 대형마트 3사로 판매처를 늘렸다. 



유한건강생활 관계자는 “저출산 충격으로 흰 우유 소비가 감소하는 상황에서도 지난해 뉴오리진 a2우유는 전년 대비 약 7배 이상 매출이 늘었다”며 “온·오프라인 유통 채널을 통해 소비자 접점을 늘려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일반 우유는 A1·A2 단백질을 모두 함유했는데, A2 우유는 오로지 A2 단백질로만 구성된다. A1 단백질은 A2단백질과 비교해 알러지 유발 물질인 ‘베타 카소모르핀-7(BCM-7)’을 최대 4배 더 많이 방출하기 때문에 배앓이 등 장내 염증을 유발할 가능성이 높다. A2 단백질만 포함한 우유는 유당을 걸러낸 락토프리 우유보다 소화 흡수가 더 잘된다는 것이 유업계 관계자의 설명이다. 

 

유업계는 A2 우유를 통해 성장 정체에 빠진 우유 시장을 키우겠다는 계획이다.시장조사기관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우유 소매시장은 2조6181억원 규모로 전년 대비 1.96% 성장하는 데 그쳤다. 

서울우유협동조합(서울우유)은 지난 8일 A2 원유로 만든 ‘A2플러스 우유’를 출시한 데 이어, “2030년까지 모든 제품을 A2 원유로 생산하겠다”고 지난 16일 밝혔다. A2 원유는 100% A2 단백질만 가진 젖소에게서 얻을 수 있는데, 이런 형질의 소는 전 세계 젖소의 약 30%에 그친다. 

 

연세우유도 지난해 10월 ‘세브란스 전용목장 A2 단백우유’를 출시하며 프리미엄 시장을 공략 중이다. 홈플러스와 연세우유 온라인몰에서 구매 가능한데, 지난 연말에는 주문량이 급증하며 물량 부족으로 품절 사태를 빚기도 했다. 

다만 높은 가격은 풀어야 할 숙제다. 현재 서울우유의 일반 제품은 단위가격(1㎖)이 4.1원으로 책정돼 있는데 새로 내놓은 A2플러스는 이보다 약 40% 비싼 5.6원이기 때문이다. 서울우유 측은 “생산량 증가에 따라 가격은 점차 내려갈 것으로 본다”며 “합리적인 가격으로 A2 우유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말했다.